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사회복지학 전공은 현재 낙후되어 있는 사회 복지 분야에서 활약할 인재를 양성하도록 하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사회 복지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실무 중심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사회복지학 이론과 사회복지사의 현장업무를 동시에 학습 할 수 있다. 본 전공의 석사학위 취득 후에는 사회복지사 2급 자격 취득이 가능(자격증 관련 이수과목 이수시에 한함)하며, 사회복지사 2 급 자격 취득자에게는 1급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김상용 (주임교수) 부교수 02-910-5784 / 영빈관 A동 103호 sywoo130@kookmin.ac.kr |
성명 | 직위 | 취득 학위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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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걸 | 교수 | 정치학 박사 | 02-910-4439 sghong@kookmin.ac.kr |
이석환 | 교수 | 행정학 박사 | 02-910-4308 palee@kookmin.ac.kr |
안미영 | 교수 | 사회정책학 박사 | 02-910-4433 myan@kookmin.ac.kr |
하현상 | 교수 | 행정학 박사 | 02-910-5625 hsha@kookmin.ac.kr |
김상용 | 부교수 | 사회복지학 박사 | 02-910-5784 sywoo130@kookmin.ac.kr |
박현희 | 부교수 | 행정학 박사 | 02-910-5481 hhpark@kookmin.ac.kr |
신계균 | 조교수 | 정치학 박사 | 02-910-4432 gshin@kookmin.ac.kr |
방하남 | 석좌교수 | 정치학 박사 | hnphang@naver.com |
김진동 | 특임교수 | 행정학 박 | ajindong@naver.com |
김도묵 | 겸임교수 | 사회복지학 석사 | workermine@hanmail.net |
김성경 | 겸임교수 | 법학 석사 | ksk8222@gmail.com |
이은미 | 겸임교수 | 사회복지학 박사 | leeem1911@sb.go.kr |
이수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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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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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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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과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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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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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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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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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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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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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현상과 행정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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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Phenomenon & Statistics for Public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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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 학점 | 교과목명 | 영어 교과목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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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전공 | 3 | 사회복지개론 |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Work |
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 |
3 | 사회복지실천론 | Social Welfare Practice | |
3 | 사회복지조사론 | Social Welfare Survey Methods | |
3 | 사회복지행정론 |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
3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Human Techniques & Social Welfare | |
3 | 사회복지정책론 | Social Welfare Policy | |
3 | 사회복지현장실습 | Social Welfare Internship | |
3 | 사회복지법제 | Social Welfare and Law | |
3 | 지역사회복지론 | Community Welfare& Practice | |
3 | 의료사회사업론 | Social Work in Health Care | |
3 | 교정복지론 | Correctional Welfare | |
3 | 노인복지론 | Welfare for the Aged | |
3 | 사회문제론 | Social Problems | |
3 | 자원봉사론 | Voluntary Services and Works | |
3 | 장애인복지론 | Welfare for Handicapped | |
3 | 청소년복지론 | Welfare for the Juveniles | |
3 | 학교사회사업론 | School Social Work | |
3 | 아동복지론 | Welfare for Child | |
3 | 여성복지론 | Welfare for Women | |
3 | 사회보장론 | Social Security | |
3 | 산업복지론 | Industrial Social Welfare | |
3 | 가족복지론 | Social Work with Families | |
3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 Social Work in Mental Health | |
3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Social Work Supervision | |
3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
3 | 정신건강론 | Mental Health | |
3 | 사회복지자료분석론 | Data Analysis for Social Welfare | |
3 | 사회복지발달사 | History of Social Welfare | |
3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Social Work Practice Ethics |
공공부문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현상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기 위하여 공익의 가치와 이념, 조직관리, 인사행정, 재무행정, 분야별 정책의 이론 및 실제를 지식정보화사회의 관점에서 조명하여 공공부문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창의적 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전략이 논의된다.
창의적 기획과 분석능력을 갖춘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공공부문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미래예측기법, 통계적 방법론, 그리고 이를 활용한 조사 설계에 이르기 까지 종합적인 분석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이론의 습득과 컴퓨터를 활용한 실습이 이루어진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갖고,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인 조사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양적조사와 관련해서는 조사연구설계를 직접 실행하여 조사 연구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들을 익히고, 질적조사와 관련해서는 자료수집과 분석방법과 관련한 주요개념과 계량적 연구와의 차별성을 학습한다. 이상의 양, 질의 접근방법의 균형적 지식기반 위에 연구목적에 따른 최적의 연구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우며, 조사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 현실적 제약 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구고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 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 관리, 다수의 조직들로 구성되는 서비스 전달체계 활용, 기관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 생애 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 집단, 지역사회, 조직, 문화를 통해 검토한다.
사회복지정책 강의를 통하여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을 이해한다. 이때 사회복지정책이 여타 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등)과 어떻게 다른 지에 바탕을 둔다. 또한 사회사업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관계의 긴밀성을 파악한다. 더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을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 정책 수행과정, 정책 비용, 정책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즉,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에 기반한 실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시키는 것에 기본 목표를 둔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의 방법들 중에서 지역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중요성과 의미를 학생들에게 각인시키면서 사회복지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일들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이 과목은 사회복지의 2차 현장(secondary setting)인 의료사회복지의 인식 틀을 확보하고, 분야론을 통해 사회복지의 기초를 다지도록 강의 외에 현장방문, 팀 활동을 통한 대응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이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새로운 사회복지 분야를 개척한다는 책임감과 그 역할을 익히려는 기대와 목적을 가져야 한다. 이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장 과정에서 법을 일탈한 비행청소년이나 범죄인에 관한 이해와 이들을 지원하고 교정한다는 목적을 확고히 해야 한다. 따라서 교정복지론은 교정복지 개념과 필요성 및 교정 관련 제도를 이해함으로써 비행청소년과 범죄인 및 그들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노인복지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노인들을 위한 사회복지에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노화의 제 측면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 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회복지학의 연고대상이자 실천 지점인 사회문제를 대한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이 강좌에서는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설명하는 이론적인 관점을 소개한 후, 한국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들을 분석해 봄으로써 사회복지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적, 실천적 합의를 얻고자 한다.
자원봉사란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로 해결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 강좌에서는 앞으로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될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자원봉사자 관리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적인 기회를 제공한다.
본 과목은 장애 문제에 대한 다차원적인 시각에서의 검토와 장애 문제의 핵심 구성 요소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통해 장애인 복지를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인식시키는 것에 과목의 기본 초점을 둔다. 동시에 장애에 대한 시각, 이론, 구성요소, 사회복지실천방법 및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제고를 통해 학생들이 궁극적으로는 장애인복지실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분야의 한 영역으로서 청소년문제와 복지 그리고 문화에 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을 이해하고 학습하여 청소년복지의 전문적인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청소년들이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사회복지 서비스 그리고 문화에 관한 정책과 제도는 물론 청소년복지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 복지의 가치와 실천기법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우리나라의 학교교육과 학교현장,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전문적인 가치, 실천기술, 이론과 모델들을 습득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현재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교사회복지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해보며 학교사회지의 제도적 도입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해 본다.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기존의 다양한 사회복지체계들과 여성 관련 복지 현안을 성인지적 관점에서 재조명해 보고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복지체계를 새로운 시각에서 재구성해 본다. 이를 통해 여성의 이해와 남성의 이해가 상호 충돌할 수 있음을 자각하고 양성이 평등하게 다루어질 수 있는 복지체계를 새롭게 구성할 필요성을 인식토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우선 사회보장을 이해하기 위해 복지국가에서의 사회보장의 위치, 사회보장의 개념과 형태 및 변화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선진국과 한국의 다양한 사회보장제도의 내용들에 대해 파악하고, 사회보장제도가 국민경제, 고용구조 및 가족구조에 미치는 상호 영향을 알아본다. 나아가 복지국가의 후퇴 또는 신자유주의의 도래에 따른 사회보장제도의 과제와 전망에 대해서도 이해하도록 한다.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노동문제에 대한 대책, 그리고 직장 내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 등의 분석을 기초로 하여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국가복지, 기업복지, 근로자 자주복지 및 산업사회사업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변화와 변화에 따른 가족의 역할 및 의미에 대한 인식을 기초로 한다. 특히 성인지적 관점에 대한 민감성을 함양한다. 다음으로 한국의 가족 복지 정책과 서비스 전달 관정 등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대한 사전, 개입 과정 및 방안들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현대 가족들이 경험하게 되는 구체적인 문제점들과 그 개입 방안을 연습한다.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 학제간 팀워크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 사화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은 수퍼비전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퍼비전의 기능 및 내용을 살펴보며, 수퍼비전의 일반적인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수퍼바이저로서의 행정, 교육, 지지, 평가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수퍼비전 실천의 형태, 대상, 영역에 따른 수퍼비전의 특성 등 수퍼비전의 실제에 대해 익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 확인, 디자인,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 사회복지사의 양성을 돕고자 한다.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심리 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차원의 관련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자료는 조사방법에 따라 양적 및 질적 자료가 있으나 본 교과에서는 양적 자료분석에 한정하여 기초적인 통계기법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자료를 분석하는 실습과정을 통하여 실질적인 통계분석 기법들을 숙지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영국, 미국, 독일 등 사회복지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국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추적하여 이해하고, 현대 사회복지의 뿌리가 된 주요한 역사적 사건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장래에 대해 전망해 보고 그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