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보건복지학 전공은 21세기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따라 사회복지에서 보건‧의료 복지가 차지하는 역할 비중이 확대되고 전문 보건복지 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추어 보건복지 행정 인력의 전문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국민복리 향상에 이바지함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
![]() | 김상용 (주임교수) 부교수 02-910-5784 / 영빈관 A동 103호 sywoo130@kookmin.ac.kr |
성명 | 직위 | 취득 학위 | 연락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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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성걸 | 교수 | 정치학 박사 | 02-910-4439 sghong@kookmin.ac.kr |
이석환 | 교수 | 행정학 박사 | 02-910-4308 palee@kookmin.ac.kr |
안미영 | 교수 | 사회정책학 박사 | 02-910-4433 myan@kookmin.ac.kr |
하현상 | 교수 | 행정학 박사 | 02-910-5625 hsha@kookmin.ac.kr |
김상용 | 부교수 | 사회복지학 박사 | 02-910-5784 sywoo130@kookmin.ac.kr |
박현희 | 부교수 | 행정학 박사 | 02-910-5481 hhpark@kookmin.ac.kr |
신계균 | 조교수 | 정치학 박사 | 02-910-4432 gshin@kookmin.ac.kr |
방하남 | 석좌교수 | 정치학 박사 | hnphang@naver.com |
김진동 | 특임교수 | 행정학 박사 | ajindong@naver.com |
김도묵 | 겸임교수 | 사회복지학 박사 | workermine@hanmail.net |
김성경 | 겸임교수 | 법학 석사 | ksk8222@gmail.com |
이은미 | 겸임교수 | 사회복지학 박사 | leeem1911@sb.go.kr |
이수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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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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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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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교과목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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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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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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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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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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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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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현상과 행정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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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Phenomenon & Statistics for Public Admini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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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구분 | 학점 | 교과목명 | 영어 교과목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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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필수 (6과목 이상 이수) | 3 | 사회복지개론 |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Work |
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 |
3 | 사회복지실천론 | Social Welfare Practice | |
3 | 사회복지조사론 | Social Welfare Survey Methods | |
3 | 사회복지행정론 |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
3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Human Techniques & Social Welfare | |
3 | 사회복지정책론 | Social Welfare Policy | |
3 | 사회복지현장실습 | Social Welfare Internship | |
3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 |
3 | 지역사회복지론 | Community Welfare | |
전공선택 1 (2과목 이상 이수) | 3 | 의료사회사업론 | Social Work in Health Care |
3 | 의료사회복지론(의료현장과 사회복지실천) | Social Welfare in Health Care | |
3 | 노인복지론(치매통합케어) | Welfare for the Aged | |
3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 |
3 | 정신건강사회복지론(중독예방) | 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Addiction Prevention) | |
3 | 정신건강론 | Mental Health Studies | |
3 | 장애인복지론 | Welfare for Handicapped | |
3 | 죽음교육개론 | Introduction to Death Education | |
전공선택 2 (전공선택 1을 2과목 이수 후 수강) | 3 | 보건교육학 | Health Education |
3 | 보건학 | Public Health | |
3 |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Public Health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
3 | 보건교육 방법론 | Health Education Methodology | |
3 | 보건교육실습 | Health Education Practice | |
3 | 조사방법론 | Survey Methodology | |
3 | 보건사업관리 | Public Health Service Management | |
3 | 보건의사소통 | Public Health Communication | |
3 | 보건의료법규 | Health and Medical Laws | |
3 | 보건통계 | Health Statistics | |
3 | 보건정보 | Health Information | |
3 | 인간발달론 | Human Development Studies | |
3 | 사회심리학 | Social Psychology | |
3 | 보건윤리 | Health Ethics | |
3 | 환경보건 | Environment Health | |
3 | 역학 | Epidemiology | |
3 | 질병관리 | Desease Control | |
3 | 안전교육 | Safety Eduation |
공공부문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현상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기 위하여 공익의 가치와 이념, 조직관리, 인사행정, 재무행정, 분야별 정책의 이론 및 실제를 지식정보화사회의 관점에서 조명하여 공공부문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창의적 기획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전략이 논의된다.
창의적 기획과 분석능력을 갖춘 관리자를 양성하기 위하여 공공부문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미래예측기법, 통계적 방법론, 그리고 이를 활용한 조사 설계에 이르기 까지 종합적인 분석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이론의 습득과 컴퓨터를 활용한 실습이 이루어진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거시적 분야, 사회복지 정책과 제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알아본다.
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전문성을 뒷받침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갖고,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입기술을 습득하며, 개입의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도 살펴본다.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본적인 가치와 윤리를 이해한다. 또한 통합적 접근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실천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인 조사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양적조사와 관련해서는 조사연구설계를 직접 실행하여 조사 연구과정에서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들을 익히고, 질적조사와 관련해서는 자료수집과 분석방법과 관련한 주요개념과 계량적 연구와의 차별성을 학습한다. 이상의 양, 질의 접근방법의 균형적 지식기반 위에 연구목적에 따른 최적의 연구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우며, 조사과정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문제, 현실적 제약 등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효과적·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케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조직 환경과 조직구고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 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기획과 의사결정, 인적자원관리, 재정관리, 정보관리, 프로그램 관리, 다수의 조직들로 구성되는 서비스 전달체계 활용, 기관평가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응용해 보도록 한다.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행동과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 생애 주기 이론에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 집단, 지역사회, 조직, 문화를 통해 검토한다.
사회복지정책 강의를 통하여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개념을 이해한다. 이때 사회복지정책이 여타 정책(경제정책, 외교정책, 국방정책 등등)과 어떻게 다른 지에 바탕을 둔다. 또한 사회사업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이 갖는 관계의 긴밀성을 파악한다. 더 나아가 사회복지정책을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정책 결정 과정, 정책 수행과정, 정책 비용, 정책결과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 그리고 사회복지 실천과정 및 기술을 실제에 적용함으로써 전문직의 사명감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사를 교육·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법에 대한 접근은 사회복지학과 법학적 지식을 요구한다. 즉, 사회복지학을 토대로 하고 법학적 개념 도구를 응용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배경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가 갖는 문제들에 대해서 사회복지사가 어떻게 개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에 기반한 실천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배양시키는 것에 기본 목표를 둔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본 과목은 사회복지의 전문적 실천의 방법들 중에서 지역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중요성과 의미를 학생들에게 각인시키면서 사회복지 활동의 주요 장으로서 존재하는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사회복지사가 어떠한 일들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이 과목은 사회복지의 2차 현장(secondary setting)인 의료사회복지의 인식 틀을 확보하고, 분야론을 통해 사회복지의 기초를 다지도록 강의 외에 현장방문, 팀 활동을 통한 대응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하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노인복지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노인들을 위한 사회복지에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노화의 제 측면에 관련된 이론의 검토를 통해 노화가 노인과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노인 문제를 이해하며 이에 대처하기 위해 실시되는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 및 실천 방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포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장애 문제에 대한 다차원적인 시각에서의 검토와 장애 문제의 핵심 구성 요소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통해 장애인 복지를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과제를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인식시키는 것에 과목의 기본 초점을 둔다. 동시에 장애에 대한 시각, 이론, 구성요소, 사회복지실천방법 및 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제고를 통해 학생들이 궁극적으로는 장애인복지실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게 이끄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신보건 영역에서의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 학제간 팀워크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 사화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은 수퍼비전의 개념을 이해하고, 수퍼비전의 기능 및 내용을 살펴보며, 수퍼비전의 일반적인 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특히 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수퍼바이저로서의 행정, 교육, 지지, 평가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수퍼비전 실천의 형태, 대상, 영역에 따른 수퍼비전의 특성 등 수퍼비전의 실제에 대해 익히도록 한다.
본 과목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문제 확인, 디자인, 실행, 평가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문제해결이나 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의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사회문제 해결의 적절한 도구로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문 사회복지사의 양성을 돕고자 한다.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의 판정기준들을 배우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와 그 실천적 수단을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심리 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차원의 관련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자료는 조사방법에 따라 양적 및 질적 자료가 있으나 본 교과에서는 양적 자료분석에 한정하여 기초적인 통계기법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자료를 분석하는 실습과정을 통하여 실질적인 통계분석 기법들을 숙지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영국, 미국, 독일 등 사회복지의 역사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국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추적하여 이해하고, 현대 사회복지의 뿌리가 된 주요한 역사적 사건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장래에 대해 전망해 보고 그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학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천현장에서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윤리관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