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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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문계획서 및 지도평가


논문계획서
제출
논문지도교수
선정
원생
논문지도
논문지도평가
결과제출
(원생→주임교수) (주임교수) (지도교수) (주임교수→ 교학팀)


 
 
중간심사
일정 확정
중간심사
요청서 지출
중간심사 시행
(학생공개발표)
(교학팀→학과) (주임교수) (원생→ 주임교수) (학과) ↓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주임교수→ 학과)
(2) 논문 본 심사 및 논문인쇄본 제출


논문세부일정
수립
심사요청서
제출
심사위원
위촉
심사용
원고 제출
(교학팀) (원생→교학팀) (교학팀) (원생→ 심사위원) ↓
논문 인쇄본
제출안내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
논문심사
심사실시
안내
(교학팀) ↓ (주임교수→ 교학팀) (원생→교학팀) (교학팀→학과)
논문 인쇄본
제출 (7부)
논문인준서 및
논문제출확인서 제출
(원생→ 도서관 수서팀) (원생→교학팀)
1. 논문 계획서 제출
- 자격
3학기 이상 등록한 자로 논문 작성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
- 제출기한
① 1학기 : 4월 중순
② 2학기 : 10월 중순
- 제출방법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졸업정보-> 논문계획서 제출-> 논문계획서 작성 및 저장 -> 출력-> 교학팀에 제출(본인 날인 또는 서명)
2. 논문지도평가
- 논문지도 및 평가
논문지도교수로부터 1학기 이상 논문지도 및 평가를 받아야 함
- 논문제출 이전학기 6개월간 매월별로 지도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 작성
① 전기(2월) 졸업예정자 : 3월 ~ 8월(6개월)
② 후기(8월) 졸업예정자 : 9월 ~ 차년도 2월(6개월)
- 제출방법
학위청구논문 심사요청서 제출 시 첨부
3.학위논문심사 요청서 제출
- 자격
① 4학기 이상 등록한 자 및 기 수료자
② 석사학위 취득을 위한 수료학점을 취득하고 평균성적이 B(3.0)이상인 자
③ 논문계획서를 제출하고 1학기 이상 논문지도를 받아 평가에 합격한 자
④ 논문 지도교수로부터 석사학위청구논문 제출을 승인받은 자
- 제출기한
①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0월 20일 전후
② 후기(8월) 졸업예정자 : 4월 20일 전후
- 제출방법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졸업정보-> 청구논문 심사요청-> 논문심사요청서 작성 및 저장-> 논문심사요청서, 논문 지도비 및 심사비 납부서 출력-> 논문지도비 및 심사비 납부(교내 우리은행)-> 논문심사요청서(지도교수 및 주임교수 날인), 논문지도비 및 심사비 납부영수증 교학팀에 제출
- 제출서류
①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요청서 1부
② 심사용 논문원고(표지 포함) 3부
③ 논문지도비 및 심사비 영수증 1부
④ 논문지도평가 보고서 1부 (중간논문지도평가 심사기간에 작성)
⑤ 석사학위청구논문 제출 승인서 1부 (중간논문 심사기간에 작성)
4. 본심사(내용심사+구술시험)
①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1월중순 이전
② 후기(8월) 졸업예정자 : 5월 중순 이전
- 심사기간
①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1월 중순 ~ 12월 중순
② 후기(8월) 졸업예정자 : 5월 중순 ~ 6월중순
5.논문인쇄본제출
- 자격
본 심사에 논문이 통과된 자
- 제출기한
① 전기(2월) 졸업예정자 : 12월말
② 후기(8월) 졸업예정자 : 6월말
- 제출방법 및 구비서류
성곡도서관 제출 -> 교육대학원 교학팀 제출
1) 제출내역
(1) 인쇄본 논문 : 7 부 (하드커버 3부 이상 필수)
(2) 구비 서류 : 2부
-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 동의서 1부 : 성곡도서관 제출
- 석ㆍ박사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1부 : 성곡도서관 담당자 날인 후 소속 대학원에 제출
(3) 학위논문 서지 정보 및 전자파일(hwp, doc, pdf) : dCollection을 통해서 사전 제출
※ dCollection(디컬렉션) : 전국 200여개 대학에서 사용하는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임
2) 제출방법
(1) 학위논문 기본 제출 절차 : 상세 사항은 붙임 2 참조 요망
순번 구분 내용 비고
1 학위논문
전자파일
제출
국민대학교 dCollection(디컬렉션) 시스템에 접속하여
서지 정보 및 전자파일 등록
 
2 접수승인
대기
근무일기준½일이내에 성곡도서관 담당자가
서지 정보 내용 및 전자 파일 상태 확인 후 접수 승인 여부 결정
 
3 승인확인

구비서류
출력
dCollection 시스템에서 제출 승인이 떨어지면 해당 시스템에
구비 서류 2부 출력
붙임4,5
양식참조
4 논문인쇄본

구비서류제출
논문 인쇄본과 구비서류를 성곡도서관 수서팀에 제출하여
이상이 없는 경우 제출확인서에 담당자 날인을 받음
 
5 제출확인서
제출
석ㆍ박사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소속 대학원 교학팀
제출
하드커버
1부도
제출
(2) 전자파일 제출 안내
-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 URL : http://kookmin.dcollection.net
※ 성곡도서관 홈페이지의 공지창이나 '학위논문원문검색'을 통해서도 접속가능
- 논문 인쇄본 제출 최소 1일(근무일 기준)전에 학위논문 서지 정보 및 전자파일을 dCollection 시스템에 사전 제출함
- 제출 파일 및 입력 내용은 수서팀 담당자가 1일 2회 확인
가) 오전 - 10:00 ~ 11:00
나) 오후 - 15:00 ~ 16:00
- dCollection의 "제출 내역" 메뉴에서 논문의 승인이 확인되면 구비 서류를 출력하여 인쇄본 논문과 함께 수서팀에 제출
(3) 인쇄본 제출 안내
- 제출 장소 : 성곡도서관 1층 수서팀 사무실(106호)
※ 성곡도서관내 자료동 대출실을 지나서 국회도서관 DB 검색 코너 옆에 위치
- 본인 또는 대리인에 의한 방문 제출만 가능하며, 우편 및 택배 접수 불가함
- 접수 시간 : 평일 09:00 ~ 17:00 (토 ㆍ 일요일 및 국경일, 휴관일 제외)
가) 오전 - 10:00 ~ 11:00
나) 오후 - 15:00 ~ 16:00
- dCollection의 "제출 내역" 메뉴에서 논문의 승인이 확인되면 구비 서류를 출력하여 인쇄본 논문과 함께 수서팀에 제출
3) 유의사항
(1) 전자파일 제출시 유의사항
- 제출자 연락처 입력시 반드시 연락 가능한 연락처로 입력 요망
※ 전자파일 제출시 오류나 확인 필요 사항에 대해 개별 연락을 취할 수 있음
※ 개별 연락이 되지 않는 경우 접수상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 다음 각 호의 경우 제출된 전자파일은 반송 처리되니 주의 요망
가) 학위논문의 서지 정보 대다수가 잘못된 경우
나) 전자파일이 손상되었거나 파일의 일부가 누락된 경우
※ 제출한 파일의 이상 유무를 반드시 '제출내역' 메뉴에서 확인 요망
다) 기타 전자파일 접수 및 승인이 불가능한 사유가 있는 경우
- 제출 승인된 학위논문 서지정보 및 전자파일은 수정 및 교체가 불가능함
※ 단, 논문의 내용 보완을 위해 교체가 필요한 경우 제출기간 이내에 1차 완납 후 수서팀 담당자와 교체 일정 협의
- 전자파일의 사용 가능한 포맷은 hwp, doc, pdf 3가지로 제한하며, 낱개 파일의 크기는 관계없으나 파일의 합산된 크기는 100Mbyte 이내가 되어야 함
※ 전체 파일의 크기가 100Mbyte 이상이 되는 경우 제출이 불가능하므로 수서팀 담당자와 협의 요망
- 제출 후 반드시 "제출 내역" 메뉴를 통해 정상 제출 여부 확인 요망
(2) 논문 인쇄본 제출시 유의사항
- 논문 제목/부제목 관련 유의사항 (중요)
가) 논문심사 종료 후, 지도교수 승인 및 교학팀 확인없이 임의로 논문 '제목/부제목 등을 수정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허용하지 않음'
나) 성곡도서관에 인쇄본 제출시 수정 사실이 확인되면, 해당 대학원 교학팀을 통해 제목/부제목에 대한 변경 조치를 받기 전까지 접수를 보류함
다) 따라서 논문 제목 등을 임의로 수정한 제출자는 반드시 각 대학원 교학팀을 경유하여 변경 조치를 받은 후 제출 요망
라) 확인 범위 : 철자, 부호, 한자 사용 등 모든 글자가 상호 일치해야 함(띄어쓰기의 경우, 의미 전달상의 문제가 없으면 어느 정도 오차 허용함)
- 인쇄본 제출자는 최소 1일(근무일 기준) 이전에 dCollection을 통해 학위논문 전자파일을 제출하고, '제출 내역' 메뉴에서 상태가 "승인"으로 된 것을 확인 한 후 구비 서류 2부를 출력하여 방문 제출할 것
- 다음 각 호의 경우 논문 인쇄본을 접수받지 않으므로 주의 요망
가) 구비서류 2종을 dCollection 시스템에서 직접 출력하지 않은 경우
나) 담당자의 제출 승인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논문 인쇄본을 제출하는 경우
다) 논문 인쇄본과 dCollection 입력 사항, 그리고 논문 심사 정보(종합정보시스템)를 모두 확인하였을 때 상호간 제목/부제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라) 제본상의 오류로 낙장이 발생하거나 겉표지와 논문 내용이 불일치하는 경우
(3) 논문 공개가 일정기간 제한되어야 하는 논문의 제출(중요)
- 논문 내용의 특허 출원 등은 학위논문 제출 이전에 완료하는 것이 원칙임
- 그러나 불가피한 경우 해당 사항의 처리를 위해 도서관에 1년 이내로 논문 공개 제한을 요청할 수 있음
- 요청 방법
가) 학위논문 전자파일 제출시 반드시 원문서비스 시작일을 설정 : 붙임 2 참조
※ 시작일을 설정하지 않는 경우 PDF 변환 즉시 공중망에 배포됨
나) 논문 인쇄본 제출시에는 별도의 박스에 포장하여 제출하되, 박스 상단에 학위논문 표지 사본(논문 공표 예정일 기재) 부착
※ 논문 공표 예정일은 법률에 따라 학위 수여일로부터 1년 이내로 제한됨
라) 제본상의 오류로 낙장이 발생하거나 겉표지와 논문 내용이 불일치하는 경우
- 제출 방식을 준수하지 않은 학위논문은 일반 학위논문과 동일하게 처리하며, 외부 공개에 따른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
(4) 문 의 : 성곡도서관 수서팀 (02 - 910 - 4187)
※ 학위논문 제출 마감 시한, 학위논문 인쇄본의 편집 및 제본 등은 소속 대학원 교학팀에 문의 요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