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운영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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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학사운영규정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칙(이하 “학칙”이라 한다)에서 위임된 사항과 그 시행에 있어 행정대학원(이하 “대학원”이라 한다)에서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과정)
  본 대학원은 학위를 수여하는 석사학위과정을 두며, 학위를 수여하지 않는 과정을 둘 수 있다.
제3조 (학과 및 전공)
  본 대학원 석사과정에 설치된 학과 및 전공은 다음과 같다.
1. 행정학전공
2. 정책학전공
3. 감사학전공
4. 사회복지학전공
5. 미술관·박물관학전공
<제 2 장 학 사 운 영>
제1절 입학
제4조 (입학시기)
  입학시기는 매 학기초 30일 이내로 한다.
제5조 (입학자격)
 
본 대학원 석사과정에 입학하려는 자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여야 한다.
1.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2. 법령에 의하여 제1호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본 대학교의 전임교원의 입학은 원칙적으로 제한한다. 다만, 학문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총장의 승인을 얻어 입학할 수 있으나 그 재학기간은 휴직하여야 한다.
제6조 (입학전형)
  입학전형의 전형방법, 지원 절차 등은 모집시의 모집요강에 의한다.
제7조 (편입학자격)
 
편입학은 본 대학원의 입학정원에 여석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모집할 수 있다.
편입학 지원자격은 다음과 같다.
 
본교
이수학점
편입학기 전적대학원
등록학기 이수학점
30학점 2학기 1학기 이상 6학점 이상
3학기 2학기 이상 14학점 이상
37학점 2학기 1학기 이상 6학점 이상
3학기 2학기 이상 15학점 이상
편입학의 전형방법, 지원절차 등은 모집 시 모집요강에 의한다.
제8조 (정원외 입학)
 
학칙 제8조 제4항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의 입학은 제5조 및 제6조를 준용한다.
제9조 (연구과정생)
 
연구과정은 실무에 관련된 학문과 새로운 학문을 수강하여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과정에 입학을 희망하는 자를 위하여 모든 학과에 연구과정을 둘 수 있다.
연구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은 석사과정의 입학자격과 같다.
연구과정의 수업연한은 1년으로 한다.
연구과정의 교육과정 및 등록금은 석사과정에 준하며 2회 이상 등록하고 소정의 연구실적이 인정된 자에게는 연구실적증명서를 교부할 수 있다.
제10조 (입학자 등록)
  입학이 허가된 자는 지정된 기일 내에 소정의 납입금을 납부하여 등록하여야 한다.
제10조의2 (등록금 반환)
 
학업을 계속 유지할 수 없는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이미 납부한 등록금은 반환한다.
  1. 법령에 의하거나 본인의 질병·사망, 천재지변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2. 입학 허가를 받은 자가 입학 포기원을 제출한 경우
  3. 재학 중인 자가 자퇴원을 제출한 경우
  4. 휴학하는 경우
  5.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업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제1항의 등록금 반환은 별도의 기준에 따라 시행하되 그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본조신설 2016.10.20.>
 
제2절 학적 변동
제11조 (휴학의 종류) 휴학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일반휴학 : 개인사정, 임신ㆍ출산ㆍ육아, 질병, 창업, 사고,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하는 경우
2. 입영휴학 :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휴학하는 경우
제12조 (일반휴학)
 
일반휴학 대상자는 다음 각호의 1과 같다.
 
1. 개인사정, 임신ㆍ출산ㆍ육아, 질병, 창업, 사고,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해당학기에 등록할 수 없는 자
2. 등록 후 본인의 질병, 창업 또는 부득이한 사유로 계속 수학할 수 없는 자
일반휴학을 하고자 하는 자는 매학기 소정기간 내에 다음 각호의 서류를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제1항 제2호에 해당하는 자는 개강일로부터 3주 이내로 한다.
 
1. 휴학원(소정 서식)
2. 증빙서류(제1항 제2호에 해당하는 경우)
 
가. 질병으로 휴학하는 경우 : 3주 이상의 치료를 요하는 내용이 기재된 진단서
나. 창업으로 휴학하는 경우 : 사업자등록증 등 창업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증빙서류
다.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하는 경우 : 수학이 불가한 사유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증빙서류
일반휴학은 통산 3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다만, 임신ㆍ출산ㆍ육아, 질병, 창업,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휴학하고자 할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13조 (입영휴학)
 
입영휴학 기간은 병역의무 이행으로 인하여 수학할 수 없는 기간으로 한다.
재학 또는 일반 휴학 중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입영휴학을 하고자 하는 자는 병역의무 개시일전에 휴학원과 입영통지서 사본을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대학원 학사일정상 중간고사 실시 전에 휴학을 허가받은 경우에는 복학할 때 등록금을 납부하지 아니할 수 있다.
제14조 (입영사유 소멸)
 
입영 연기, 귀향 조치 등으로 인하여 입영휴학의 사유가 소멸된 때에는 이를 7일 이내에 대학원장에게 신고하여 입영휴학을 취소하고 일반휴학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제1항의 절차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제적 처리한다.
제15조 (입영휴학자의 학점인정)
 
재학생이 중간고사 이후 입영 휴학하는 경우는 입영휴학에 의한 학업성적 처리원을 제출할 수 있다. 이 경우 등록금은 반환하지 않는다.
학업성적 처리원을 제출한 경우 학업성적 처리는 입영휴학 전의 출석, 과제, 중간고사 시험성적 및 평소의 학습 등을 감안하여 성적을 인정할 수 있으며, B+를 초과할 수 없다.
제16조 (일반휴학자의 복학)
 
휴학기간이 만료되어 복학하고자 하는 자는 휴학기간이 만료되는 다음 학기 소정기간 내에 복학원을 대학원장에게 제출하고 등록금 납부 및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휴학기간 경과 후 3주 이내에 복학하지 않을 경우 제적 처리한다.
제17조 (입영휴학자의 복학)
 
입영휴학자는 복무기간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 해당되는 학기의 소정기간 내에 복학원을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부득이한 사유로 복학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일반 휴학할 수 있다.
입영휴학자가 복무기간 종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 복학 또는 일반휴학하지 않을 경우 제적 처리한다.
제18조 (퇴학)
  퇴학하고자 하는 자는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를 경유하여 대학원장에게 퇴학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19조 (제적처리)
  제적은 다음 각호의 일자로 처리한다.
  1. 학칙 제19조 제1호, 제2호 해당자 : 해당 학기가 속한 3월 31일 또는 9월 30일
  2. 학칙 제19조 제4호 해당자 : 제적 처분일자
  3. 자퇴원 제출자 : 제출일자
제20조 (재입학의 절차)
 
학칙 제14조에 의거하여 재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소정기간 내에 재입학원서와 관련서류를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재입학은 해당 전공 주임교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의 제청에 따라 총장이 이를 허가할 수 있다.
재입학자는 등록금 이외에 소정의 재입학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재입학이 허가된 자에게는 이미 이수한 학기, 학점 및 자격시험 등을 인정할 수 있다.
제21조 (재입학의 제한)
  징계에 의하여 제적 처분을 받은 자는 재입학 할 수 없다.
제22조 (전공의 변경)
 
전공의 변경은 동일학과 내에 한하여 가능하며, 2차 학기 개강 전ㆍ후 소정 기간 내에 전공변경원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전공변경은 별도 교과목 개설을 요하지 않을 경우에 한하여 허가하며, 전공변경자는 변경된 전공에서 인정된 학점 외의 수료에 필요한 잔여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3절 수업연한 및 재학연한
제23조 (수업연한)
  본 대학원의 수업연한은 2년으로 한다.
제24조 (재학연한)
  본 대학원은 재학연한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제4절 등록 및 수강신청
제25조 (등록)
  재학생은 매학기 지정된 기일 내에 소정의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26조 (수강신청)
 
수강신청은 학칙 제31조 학기당 취득학점 범위 내에서 다음 학기에 수강할 교과목을 소정 기간내에 본인이 본교 전산망을 이용하여 직접 입력ㆍ신청해야 한다.
수강신청한 교과목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매 학기 초의 수강신청 변경기간내에 본인이 본교 전산망을 이용하여 직접 변경하여야 한다.
지정 기간내에 수강신청을 하지 아니한 자가 해당학기 교과목을 임의로 수강하였을 경우에는 교과목 담당교수로부터 성적이 제출되어도 인정하지 아니한다.
재수강 신청에 의하지 않고 동일한 교과목을 중복 수강하여 취득한 학점은 인정하지 아니한다.
제27조 (수강신청 변경 · 포기)
  수강신청한 교과목의 변경은 불허한다. 다만, 수강신청한 교과목의 폐강이나 기타 부득이한 사정으로 이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소정 기간내에 수강신청 변경 또는 포기원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28조 (재수강)
 
이미 취득한 교과목의 성적은 C+ 이하인 경우에만 재수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성적은 A를 초과할 수 없다.
재수강을 한 경우 기 취득한 성적은 성적증명서에 기재하되, 취득학점 및 평점평균에는 반영하지 않는다.
 
<제 3 장 교 육 과 정>
제1절 교과목 및 학점 이수
제29조 (교과목 및 이수단위)
 
교과목 구분은 별첨 교과 과정표에 의한다.
교과의 이수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매 학기 15시간 이상의 수업을 1학점으로 한다.
제30조 (이수학점)
 
전공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총 이수학점은 30학점(사회복지학전공 37학점) 이상으로 한다.
 
제2절 취득학점 인정
제31조 (학점의 인정)
 
학점은 강의시간 3분의 2이상을 출석하고, 교과목의 성적 등급이 C 이상일 때 학점을 취득한 것으로 인정한다.
논문 심사에 합격한 경우는 이를 6학점으로 대체 인정하며 총 이수학점에 포함한다.
제32조 (학기당 취득학점)
  본 대학원 과정의 학기당 취득학점은 12학점을 초과할 수 없다.
제33조 (과정간 취득학점 인정)
 
본교 학사학위과정 재학 중 본 대학원 교과목을 미리 이수한 자가 대학원 석사과정에 입학한 경우 6학점까지 이를 인정할 수 있다. 단, 해당 교과목의 성적이 B 이상이어야 한다.
석사과정의 학생이 학사학위과정의 교과목을 수강하였을 경우 6학점까지 취득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단, 해당 교과목의 성적이 A 이상일 경우에 한해 인정하며, 학사학위과정에서 수강한 교과목을 중복 수강할 수 없다.
제1항과 제2항의 경우 학생은 한 학기에 1과목 이내의 전공 교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제34조 (타 학과의 학점인정)
  본 대학원내 타전공의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제35조 ( 이수학기 및 타 대학원 취득학점 인정)
  학생은 최소한 2학기 이상을 본 대학원에서 수강하여야 하며, 재학기간 중 전공분야에 관한 연구의 필요에 따라 주임교수의 제청에 의하여 대학원장의 허가를 얻어 국내ㆍ외 타 대학교(원)나 연구기관에서 수강 또는 연수할 수 있다.
제36조 (타교와의 취득학점 인정)
 
국내외의 타 대학원에서 이수한 학점은 본 대학원의 교과과정과 동일 유사한 전공교과목에 한하여 이를 6학점까지 인정할 수 있다.
본 대학원과 학점 교류를 시행하고 있는 타 대학원에서 취득한 학점은 총장이 따로 정하는 학점교류 협정에 따라 이를 인정한다.
타 기관과의 협약에 의한 위탁학생의 경우 타 대학원(위탁기관 교육학점 포함)에서 취득한 학점은 총장이 따로 정하는 제휴협약에 따라 인정한다.
제37조 (편입학자의 학점의 인정)
  편입학생의 전적 대학원에서 이수한 학점은 편입학생이 입학하기 전에 해당 전공주임교수의 심의와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15학점 이내에서 인정할 수 있다.
제38조 (재입학자의 학점인정)
 
재입학이 허가된 자에게는 이미 이수한 학점을 인정할 수 있다.
추가로 이수하여야 할 교과목은 주임교수의 지도에 따라 수강한다.
   
제3절 시험과 성적
제39조 (시험)
  교과목별로 담당교수는 성적을 평가하기 위해 중간시험과 기말시험을 실시할 수 있다. 과제물 부여 등에 관한 사항은 담당교수의 재량에 의한다.
제40조 (성적의 취소와 정정)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성적은 취소한다.
  1. 사무착오에 의한 성적
  2.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교과목의 성적
  3. 시험 부정행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과목의 성적
  4. 무기정학 이상의 징계를 받은 자의 당해 학기 성적
제출된 성적은 정정할 수 없다. 다만, 학생의 귀책사유가 아닌 경우 다음 학기 개시 전까지 교과목 담당교수의 요청으로 대학원장의 승인을 거쳐 성적을 정정할 수 있다.
 
<제 4 장 수료 및 학위수여>
제1절 수료
제41조 (수료)
 
석사학위 논문심사요청서를 제출한 경우 4학기 이상 등록하고, 24학점(사회복지학전공 31학점)이상 취득한 자에 대하여 수료를 인정할 수 있다.
학위취득시험을 선택한 경우 4학기 이상 등록하고, 30학점(사회복지학전공 37학점)이상 취득한 자에 대하여 수료를 인정할 수 있다.
전항의 수료자에 대하여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제 2 절 학위수여
제42조 (학위수여)
 
학위수여 요건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학위취득시험에 합격한 자
2.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학위논문심사에 합격한 자
대학원장은 행정대학원 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원회”라 한다)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받아 학위수여자를 확정한다
학위수여의 시기는 매 학기말로 한다.
   
제3절 학위취득 시험
제43조 (학위취득시험)
 
본 대학원 학생이 석사학위를 학점으로 취득하기위해서는 학위취득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학위취득시험은 년 2회(4월과 10월) 실시하며,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인정한다.
제44조 (응시자격)
  학위취득시험 응시자격은 본 대학 석사과정에서 22학점(사회복지학전공 28학점)이상을 취득하고 평점평균 3.0이상으로 한다.
제45조 (시험과목)
 
학위취득시험은 이수과목 중 3과목에 대하여 시험을 실시하며, 시험과목은 공통선택의 지정과목 1과목과 전공선택 2과목으로 한다.
각 전공 주임교수는 전항의 시험과목을 정하여 소정 기간내에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정해진 시험과목은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를 제외하고는 변경할 수 없다.
제46조 (응시료 납부)
  학위취득시험에 응시할 경우 소정의 응시료를 징수할 수 있다.
제47조 (응시절차)
  학위취득시험의 전형방법, 전형절차 등은 시험 공고에 의한다.
제48조 (출제의원)
 
대학원장은 학위취득시험의 출제위원 및 채점위원을 각 전공 주임교수에게 의뢰한다.
대학원장은 학위취득시험 문제의 출제위원 및 채점위원을 선정하고, 선정된 출제위원 및 채점위원은 소정의 절차에 따라 문제 출제와 채점을 완료한다.
제49조 (재응시)
 
학위취득시험에 불합격한 자는 재응시 할 수 있으나 동일학기에는 응시할 수 없다.
   
제4절 학위논문
제50조 (논문지도교수)
 
대학원장은 학생의 논문 주제와 의사를 참작하여 전공주임교수의 요청으로 논문지도교수를 배정한다.
논문주제가 복합적이거나 또는 효과적인 논문지도를 위해 필요하다고 전공주임교수가 인정하는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 2명의 지도교수를 선정할 수 있다.
제51조 (논문지도교수 선정)
 
논문지도교수는 논문 제출 직전 학기에 대학원장이 위촉함을 원칙으로 한다.
해당 학생은 위 기간 내에 전공주임교수에게 지도교수 배정 요청을 한다. /TD>
제52조 (논문지도교수의 자격)
  본 대학교의 전임교원은 석사학위 논문지도교수가 될 수 있다. 다만, 전임교원이 없을 경우에는 조교수 이상의 외부교수와 박사학위를 소지한 외부인사 또는 전공 겸임교수도 논문지도교수가 될 수 있다.
제53조 (논문지도교수의 변경)
 
논문지도교수는 학위논문 지도중 변경할 수 없다. 다만, 지도교수가 연구교수, 질병, 장기해외출장이나 휴직 등 부득이한 사유로 학생의 지도가 어려울 때에는 지도교수 변경원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위 항의 경우 논문제출일로부터 90일 이전까지는 변경할 수 있다.
제54조 (학위청구논문 계획서)
 
논문 예비계획서는 논문 제출 직전 학기 초에 접수하고 지도교수를 배정한다.
논문작성계획서는 논문 제출 직전 학기까지 작성하여 논문지도교수 및 전공주임교수를 거쳐 대학원장에게 제출하고 그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55조 (논문제출자격시험)
  논문제출연한을 경과한 자에게는 논문제출자격시험을 실시하여 논문제출 자격을 부여할 수 있다.
제56조 (논문제출)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있는 자의 자격은 다음의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라야 한다.
 
1. 본 대학원 규정 제41조 1항에서 정한 석사 수료예정자 및 수료자
2. 석사과정에서 22학점(사회복지학전공 28학점) 이상을 취득하고 평균성적이 B이상인 자
3. <2005. 5. 1> 삭제
제57조 (논문제출절차)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논문심사료를 납부하고 논문심사요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학위청구논문은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학위청구논문 제출자는 논문심사를 위하여 그 원고 3부를 소정 기일내에 대학원장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출하여야 한다.
제58조 (논문제출 연한)
 
석사과정을 수료하고 3년이 경과한 후에는 원칙적으로 논문을 제출할 수 없다.
제1항의 논문제출연한이 경과한 후에 논문을 제출코자 할 때에는 대학원장의 허가를 얻어 자격시험을 통과하여야 하며 이 경우 학위청구논문은 3년 이내에 다시 제출할 수 있다.
제59조 (논문심사위원 선정)
 
논문심사위원은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한다.
심사위원은 3인으로 한다.
논문심사위원장은 논문지도교수가 아닌 자 중에서 선정하고 심사의 진행을 주재하며 의결에 있어 기타 심사위원과 동일한 권한을 갖는다.
제60조 (논문심사위원 교체)
  논문심사를 개시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없다. 다만, 심사위원이 질병, 출국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논문심사를 계속할 수 없을 때에 한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교체할 수 있다.
제61조 (심사자료 제출)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심사 시 참고논문 또는 부본, 역본, 모형, 표본 및 기타 논문심사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게 할 수 있다.
제62조 (논문심사 기간 및 연장)
  석사학위 청구논문의 심사는 소정기일 이내에 논문심사와 구술시험을 완료하여야 한다. 다만, 학위청구논문의 수정보완을 위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1회에 한하여 심사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제63조 (논문심사 판정)
 
논문심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심사위원의 개별 성적은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하되, 심사위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합격여부를 판정한다.
심사위원장은 논문 심사 결과를 대학원운영위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64조 (논문의 재심사)
  논문심사에서 불합격한 자는 해당 학기 경과 후 다시 작성하여 제출할 수 있다. 이 경우 논문 심사료를 다시 납부하여야 한다.
제65조 (논문심사 결과보고)
  학위논문의 심사위원장은 심사를 종료하는 즉시 심사요지와 심사결과를 대학원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66조 (논문의 최종작성)
  논문제출자는 논문지도교수의 지도하에 논문심사에서의 수정보완지시를 충실히 이행하여 심사위원과 심사위원장의 수정완료 확인을 받은 다음 인쇄하여야 한다.
제67조 (논문의 최종작성)
  논문체계는 다음 각호를 원칙으로 하되, 각 전공분야별 학회에서 정한 바에 따라 작성할 수 있다.
 
1. 판 종 : 4 ×6배판 (18.5cm ×25.5cm)
2. 지 질 : 70파운드 이상 모조지
3. 인쇄방식 : 전자인쇄
4. 표 지 색 : 하드커버(흑색), 소프트커버(미색 계통)
5. 제본형식 : 클로스 양장
6. 논문내용 및 순서
 
1) 겉 표지 (예시 1)
2) 속 표지 (예시 2)
3) 인준서 (예시 3)
4) 차례(수표 또는 도표, 차례 포함)
5) 본문
6) 참고서적 목록
7) 논문초록(한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외국어로, 외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한국어로 초록을 작성, 예시 4)
8) 부록, 색인 기타(있을 경우)
7. 논문의 서술방식은 각 전공분야별 대표적 학회의 논문작성방법에 준한다.
제68조 (학위논문 제출부수)
  완성된 학위논문은 소정의 부수를 소정의 기일 내에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 5 장 특별과정 및 공개강좌>
제69조 (특별과정)
 
본 대학원의 특별과정에서 특수과목 또는 과제에 관하여 수강을 희망하는 자에게 소정의 심사를 거쳐 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특별과정의 입학자격은 별도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특별과정의 연한은 1학기 6개월을 원칙으로 하고, 1학기 연장할 수 있다.
특별과정에 대하여는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석사과정의 규정을 준용한다.
특별과정은 강의와 실습을 병행함을 원칙으로하며, 특별과정에 대한 이수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다.
제70조 (공개강좌)
 
장학금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에게 지급할 수 있다.
공개강좌의 과목 또는 제목, 기간, 수강인원, 장소, 기타에 관한 사항은 개설 시마다 이를 결정하여 발표한다.
공개강좌의 수강을 희망하는 자에 대하여는 여석이 있는 한 개강 중 언제나 이를 허가할 수 있다.
   
 
<제 6 장 장학금>
제1절 수 료
제71조 (지급기준)
 
장학금은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에게 지급할 수 있다.
  1.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로서 품행이 방정한 자
  2. 본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직원 직계 자녀 및 배우자
  3. 기타 운영위원회에서 장학금 지급대상으로 결정된 자
제72조 (장학금 종류 및 지급액)
  장학금 종류와 지급액은 별표에 의거하여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따로 정한다.
제73조 (장학금 수혜 제한)
  장학금의 수혜는 원칙적으로 한 종류에 한한다. 다만, 대학원 발전에 필요한 경우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등록금 범위 내에서 중복 지급할 수 있다.
제74조 (장학금의 지급기간 등)
  장학금은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23조의 수업연한에 한하여 지급할 수 있다.
제75조 (장학금의 지급방법)
  장학금 지급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제76조 (장학금 선정 절차)
  장학생 선정 절차에 관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에서 정한다.
   
<제 7 장운영위원회>
제77조 (설치 및 구성)
 
대학원위원회에서 위임받은 사항과 대학원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운영위원회는 본교 교원 중에서 원장의 추천을 받아 총장이 임명하는 9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원장은 위원장이 된다.
제78조 (기능)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의 입학, 퇴학과 과정의 수료인정에 관한 사항
2. 학과와 전공의 설폐 및 정원에 관한 사항
3. 업계획에 관한 사항
4. 공개강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사항
5. 장학금 지급에 관한 사항.
6. 학위, 대학원 또는 대학원운영위원회에 관한 제규정 예규 등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제79조 (회의)
 
운영위원회는 필요에 따라 위원장이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운영위원회는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3분의 2이상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8 장 기타 사항>
제80조 (학적부 기재사항)
 
학적부에는 학생의 신상, 학적변동, 상벌, 성적, 학위등록사항 등을 기재한다.
학적부를 정정하고자 하는 자는 정정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편입학한 학생의 학적부 성적 기록은 편입학한 후 취득한 성적에 한한다.
제81조 (제증명 발급)
 
대학원 제증명서의 종류는 다음 각호와 같으며, 각호 이외에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는 대학원장이 정한다.
 
1. 재학증명서 (국문ㆍ영문)
2. 성적증명서 (국문ㆍ영문)
3. 수료(예정)증명서 (국문ㆍ영문)
4. 학위수여(예정)증명서 (국문ㆍ영문)
5. 재적증명서 (국문ㆍ영문)
6. 휴학증명서 (국문ㆍ영문)
7. 기타증명서
대학원 제증명서는 종합서비스센터에서 발급한다.
<제 9 장 계약학과> ( 2010.03.01개정 )
제82조 (설치)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다음 각호의 1 에 해당하는 경우 계약학과 운영요령에서 정한 주체(이하 “산업체 등”이라 한다) 와 계약에 의하여 계약학과 또는 전공(이하 "계약학과"라 한다)을 설치ㆍ운영할 수 있다.
1. 위탁단체가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 지원계약을 체결하고, 특별한 교육과정 의 운영을 요구하는 경우
2. 위탁단체가 소속직원의 재교육이나 직무능력 향상 또는 전직교육을 위하여 그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하면서 교육을 의뢰하는 경우
제82조의2 (계약학과 운영위원회)
 
계약학과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종합 심의·조정하기 위하여 계약학과 운영위원회를 둔다.
계약학과 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83조 (명칭 및 입학정원)
 
계약학과의 명칭과 입학정원은 다음과 같다.
- 행정학전공 100명, 사회복지학전공 100명, 미술관‧박물관학전공 50명
제84조 ( 교과과정과 이수학점)
  계약학과의 교과과정은 계약학과가 아닌 일반 학위 과정 동일 명칭 전공의 교과과정과 같게 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84조의2 (산업체 경력 학점인정)
  계약학과 입학생에 대해 산업체 경력은 학점으로 인정하지않는다.
제85조 ( 지원자격 및 선발)
 
계약학과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제5조에서 정한 자격을 갖추고 산업체 등의 추천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
제82조 제1호에 의한 계약학과의 학생에게는 운영경비(등록금, 이하 같다)를 부담하게 할 수 없고, 제82조 제2호에 의한 계약학과 학생에게는 계약학과(전공) 등의 운영경비의 100분의 50을 초과하여 부담하게 할 수 없다.
계약학과의 학생이 재학 중 구조조정·권고사직되거나 설치·운영기간이 끝나기 전에 계약학과가 폐지되는 경우 학생 신분은 유지하되 납부금 전액을 학생이 부담한다.
학생이 부담하는 운영경비에 관한 세부사항은 산업체 등과의 계약학과 설치·운영 계약서에 따른다.
제86조 ( 운영경비)
 
계약학과와 관련된 수입 및 지출은 본교 교비회계 로 처리한다.
제82조 제1호에 의한 계약학과의 학생에게는 납부금을 부담하게 할 수 없 고, 제82조 제2호에 의한 계약학과 학생에게는 계약학과(전공) 등의 운영에 필 요한 경비의 100분의 50을 초과하여 부담하게 할 수 없다.
계약학과의 학생이 재학 중 퇴직 · 인사이동 등 신분이나 지위에 변동이 있거 나 위탁단체와의 계약 해지 등으로 계약학과가 폐지되는 경우에는 학생이 등록금 전액을 부담하여야 한다.
제87조 ( 학기 수 및 수업일수)
  계약학과의 학기 수 및 수업일수는 계약학과가 아닌 일반 학위과정 동일 명칭 전공과 같게 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88조 ( 설치 · 운영기간)
  계약학과의 설치 및 운영기간은 본교와 산업체 등 간에 체결된「계약학과 설치·운영 계약서」에 따른다.
제88조의2 ( 교강사)
 
계약학과에 주임교수와 각 분반별 지도교수를 둘 수 있다.
계약학과 주임교수와 각 분반별 지도교수는 본교 전임교원 또는 비전임교원, 행정대학원 소속 강사 중에서 원장이 위촉한다.
주임교수와 지도교수는 계약학과 및 분반의 수업, 학업평가 및 기타 학사에 관한 사항을 관장한다.
제89조 ( 학사제도 적용 예외)
  계약학과의 학생은 학칙에서 정한 휴학, 전과, 재입 학, 복수전공, 부전공, 학점교류 등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다만, 총장이 필요하다 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이를 변경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3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 규정의 폐지)
  이 규정의 시행으로 종전 대학원의 학위수여규정은 폐지한다.
제3조 (경과조치)
  이 규정의 시행으로 폐지된 내규중 이 규정과 상이하여 불리하게 적용되는 경우에는 이 규정시행에도 불구하고 그 사유가 소멸될 때까지 종전의 내규를 적용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03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제8조, 제36조 및 제72조의 개정사항은 2004학년도 1학기부터 적용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05년 3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05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제45조(학위취득시험) 제1항 2의 개정사항은 2005학년도 전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부 칙>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06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경과조치) 행정대학원 지방자치경영학전공 및 전자정부학전공은 모집단위가 폐지되어도 구학칙에 의한 2005학년도 입학생의 편제가 완성되는 2007학년도까지 존속한다.
다만, 폐지된 전공의 휴학자 및 제적자는 다음 각 호에 따라 복학 및 재입학한다.

1. 지방자치경영학전공 및 전자정부학전공의 휴학자는 행정학전공, 정책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미술관 · 박물관학전공 중에서 선택하여 복학함을 원칙으로 하되, 본인의 희망에 따라 입학당시의 전공으로 복학할 수 있다.
2. 지방자치경영학전공 및 전자정부학전공의 제적자는 행정학전공, 정책학전공, 사회복지학전공, 미술관 · 박물관학전공 중에서 선택하여 재입학 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07년 3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10년 3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11년 3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1.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1년 9월 1일부터 시행하다.
2. (경과조치) 2011년 9월 1일 이전 입학자는 종전규정을 적용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12년 3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12년 12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13년 2월 14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13년 9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14년 3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이 개정규정은 2014년 6월 1일 부터 시행한다.
 
<부 칙>

① (시행일) 이 개정규정은 2016년 10월 20일부터 시행한다.
② (적용례) 제10조의2의 개정사항 중 휴학자 등록금 반환은 2017학년도 전기에 납부한 등록금부터 적용한다.
③ (적용례) 제58조 개정사항은 시행일 전 수료자에게 소급 적용한다.
 
[별표2] 장학금 종류 및 지급금액
장학종류 지급대상 지급비율 지급기간 비고
성적
장학금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로 품행이 방정한 자 소정의 일정금액 학기별  
대학원추천
신입생장학금
본교 졸업생으로서 대학원에 진학한 자 중 일정자격을 갖추고 학부(과)장 또는 대학원장의 추천을 받은 자 등록금
(입학금 포함)의 100%
최초학기  
동문
장학금
본교 졸업자 수업료의 25% 학기별
공무원
장학금
현직공무원(군 · 경포함) 수업료의 25% 학기별
교직원
장학금
(A~D)
A. 본교에 재직중인 교직원 수업료의 75% 수업연한 정규직
B. 본교에 재직중인 비정규직 교직원 (계약직, 파견직원 등) 등록금의 50% 수업연한 비정규직
C. 학교법인 국민학원 산하기관 임직원 등록금의 25% 수업연한
D. 타교에 재직중인 교직원(초ㆍ중ㆍ고ㆍ대학 등) 수업료의 25% 학기별
교직원직계가족
장학금
본교 교직원 배우자 및 직계자녀, 명예교수의 직계자녀 수업료의 50% 수업연한
사회복지
장학금
사회복지기관 종사자, 성직자(목사, 신부, 수녀, 승려), 장애인 판정자에 해당하는 자 (※사회복지학전공자에 한함) 수업료의 25% 학기별
TA조교
장학금
대학원 재학자 중 본 대학원 조교로 선발된 자 소정의 일정금액 학기별
(4개월)
공로
장학금
본 대학원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자(운영위원회 심의) 등록금의 10~100% 운영위원회의
결정
군위탁생
장학금
군 위탁협약에 해당자 등록금의 50% 수업연한
가족
장학금
본 대학원 재학자 중 가족 2인 이상이 재학 중인 경우 재학생 중 가족 1인 등록금의 25% 학기별
단체장추천
장학금
지방자치단체장 추천 소속 공무원 (행정학, 정책학 및 감사학 전공자에 한함) 수업료의 40% 수업연한
면학
장학금
경제적 사정이 곤란한 자로서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 수업료의 20%~50% 학기별
미술관ㆍ박물관
장학금
미술관, 박물관 종사자 (미술관ㆍ박물관학 전공자에 한함) 수업료의 25% 학기별
협약기관
장학금
본 대학원과 협약을 맺은 기관 입학자 수업료의 20%~30% 학기별
외국인학생
장학금
부모와 학생 모두 외국 국적인 자 (운영위원회 심의) 수업료의 50% 수업연한